안녕하세요. 오토소장 김효복입니다.
요 며칠 무더운 더위와 잦은 폭우로 날씨가 정말 변덕스러웠는데요. 이 와중에 지독한 감기에 걸려 약 일주일은 앓아누워있었네요. 이제는 어느 정도 회복되어 이번 주에 발행할 칼럼을 늦게나마 마무리 해봅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국세청 홈택스의 사업자등록 상태 조회 및 세무자료(전자세금계산서, 현금영수증, 신용카드 등)를 자동으로 수집하는 다양한 방법들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이번 칼럼을 통해 세무자료를 수집하는 다양한 방법들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국세청 홈택스란?
그림. 국세청 홈텍스 로고 (출처:국세청)
국세청 홈택스는 개인과 기업의 세무 신고를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정부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서비스입니다.
국세청 홈택스에서는 연말정산, 종합소득세 신고, 부가가치세 신고 등 다양한 세무 신고를 할 수 있으며, 종합소득세 대리 신고를 위해 사업자별 부가가치세, 기타소득 신고 내역, 연금건강 고용산재보험료 등을 조회하고 출력할 수 있습니다. 특히 세무사나 회계사가 운영하는 세무회계사무소의 직원분들이 개인사업자 고객들의 세무자료를 획득하고 세무대리 신고하기 위해 국세청 홈택스를 많이 이용합니다.
매년 5월은 전년도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으로 지정되어 있는데요. 이 기간에는 많은 세무회계사무소의 직원분들이 세무대리신고로 인해 늦은 시간까지 많은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그중에 가장 많은 업무를 차지하는 것이 사업자별 세무자료를 수집하고 정리하는 업무입니다.
세무사의 공인인증서를 통해 국세청 홈택스에 로그인하여 사업자 정보(주민번호 또는 사업자 번호)를 입력하고 각종 세무자료를 조회하고 출력하여 정리해야 합니다. 사업자 고객이 100명이면 100번을 비슷한 패턴으로 반복해서 자료를 수집해야 합니다. 이러한 어려움으로 인해 업무 자동화 기술을 이용하여 국세청 홈택스의 세무자료들을 자동으로 수집하고 정리할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