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to, gosub 은 전혀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1시간정도는 잘 돌아가는데 그 이후로 에러가 뜹니다.
제가 작성한 코드는 이렇습니다.
(밑에 보기 어려우시면 파일로 올려드렸습니다.
파일명 : 서큐버스 잡기(로그제거).ahk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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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ui, Add, Text, x30 y5 w400 h900, 매크로 프로그램
Gui, Add, Text, x60 y30 w50 h20 v횟수 ,0 회
Gui, Add, ComboBox, x48 y50 w70 h80 v몬스터 choose1, 키라|서큐버스|애빌
Gui, Add, Button, x20 y80 w100 h40,몬스터잡기(ctrl+1)
Gui, Add, Button, x20 y140 w100 h40, 멈춤(ctrl+2)
Gui, Add, Button, x20 y200 w100 h20, 종료
Gui, Show, , 매크로
return
^z::
Button시작:
{
global 매크로상태 := true
CoordMode, mouse, Screen
CoordMode, Pixel, Screen
Gui, Submit, nohide
global wX
global wY
global eX
global eY
loop
{
loop, 2
{
loop, 6
{
몹검색(몬스터)
}
Send,{3 2}
}
send {i}
sleep, 100
WinGetPos, wX, wY, wWidth, wHeight, NeoDarkSaver - Lapis
eX := wX + wWidth
eY := wY + wHeight
ImageSearch, OutX, OutY, wX, wY, eX, eY, *100 C:\mGame\Lapis\image\change.png
if (ErrorLevel = 0)
{
A := OutX + 5
B := OutY + 10
MouseMove %A%, %B%
MouseClick, R
}
sleep, 100
send {i}
}
}
return
^c::
Button멈춤:
{
매크로상태 := false
}
return
; 1. 서큐 검색
몹검색(몬스터)
{
; 10번 몹을 찾은 후, 그때도 적이 없으면 전투중인지 확인.
loop 10
{
WinGetPos, wX, wY, wWidth, wHeight, NeoDarkSaver - Lapis
eX := wX + wWidth
eY := wY + wHeight
aX := wX + 210
aY := wY + 210
rX := eX - 201
rY := eY - 262
ImageSearch, OutX, OutY, aX, aY, rX, rY, *140 C:\mGame\Lapis\image\%몬스터%.PNG
if (ErrorLevel = 0)
{
A := OutX + 5
B := OutY + 10
MouseMove %A%, %B%
MouseClick, R
return 전투중인지확인()
}
else
{
ImageSearch, OutX, OutY, aX, aY, rX, rY, *140 C:\mGame\Lapis\image\%몬스터%뒤.PNG
if (ErrorLevel = 0)
{
A := OutX + 5
B := OutY + 10
MouseMove %A%, %B%
MouseClick, R
return 전투중인지확인()
}
else
{
ImageSearch, OutX, OutY, aX, aY, rX, rY, *140 C:\mGame\Lapis\image\%몬스터%오.PNG
if (ErrorLevel = 0)
{
A := OutX + 5
B := OutY + 10
MouseMove %A%, %B%
MouseClick, R
return 전투중인지확인()
}
else
{
ImageSearch, OutX, OutY, aX, aY, rX, rY, *140 C:\mGame\Lapis\image\%몬스터%왼.PNG
if (ErrorLevel = 0)
{
A := OutX + 5
B := OutY + 10
MouseMove %A%, %B%
MouseClick, R
return 전투중인지확인()
}
}
}
}
}
return 전투중인지확인()
}
;2. 전투중인지 확인
전투중인지확인()
{
sleep, 1000
CoordMode, Pixel, Window
ImageSearch, OutX, OutY, 700, 740, 760, 800, *100 C:\mGame\Lapis\image\fight.png
if (ErrorLevel = 0)
{
sleep, 1000
return 서큐까지이동및공격()
}
else
{
return 죽었는지검색()
}
}
;3. 서큐까지 이동 및 공격
서큐까지이동및공격()
{
MouseClick Left, 224, 335, 30
MouseClick Left, 9, 189, 60
sleep,1500
Send, {0 2}
sleep,2000
loop 10
{
Send {1}
sleep,100
Click, 2
}
return 전투안에서전투중인지확인()
}
;4. 전투 안에서 전투 중인지 확인
전투안에서전투중인지확인()
{
CoordMode, Pixel, Window
ImageSearch, OutX, OutY, 700, 740, 760, 800, *100 C:\mGame\Lapis\image\fight.png
if (ErrorLevel = 0)
{
return 서큐공격()
}
else
{
return 죽었는지검색()
}
}
;5. 서큐 공격
서큐공격()
{
loop 5
{
Send {1}
sleep,100
Click, 2
}
return 전투안에서전투중인지확인()
}
; mp 채우기
MP채우기()
{
CoordMode, Pixel, Window
PixelSearch, OutX, OutY, 106, 62, 107, 63, 0x2992EF, 0, Fast RGB
if (ErrorLevel =1)
{
Send,{3 2}
}
else
{
}
}
; 6. 죽었는지 검색
죽었는지검색()
{
CoordMode, Pixel, Window
ImageSearch, OutX, OutY, 4, 20, 50, 80, *130 C:\mGame\Lapis\image\die.png
if (ErrorLevel = 0)
{
sleep, 1000
Send {i}
sleep, 1000
loop 3
{
WinGetPos, wX, wY, wWidth, wHeight, NeoDarkSaver - Lapis
eX := wX + wWidth
eY := wY + wHeight
ImageSearch, OutX, OutY, wX, wY, eX, eY, *100 C:\mGame\Lapis\image\pet_revive.png
if (ErrorLevel = 0)
{
A := OutX + 5
B := OutY + 10
MouseMove %A%, %B%
sleep, 1000
MouseClick, R
}
else
{
}
}
sleep, 1000
loop 3
{
WinGetPos, wX, wY, wWidth, wHeight, NeoDarkSaver - Lapis
eX := wX + wWidth
eY := wY + wHeight
ImageSearch, OutX, OutY, wX, wY, eX, eY, *100 C:\mGame\Lapis\image\revive.png
if (ErrorLevel = 0)
{
A := OutX + 5
B := OutY + 10
MouseMove %A%, %B%
MouseClick, R
}
else
{
}
}
sleep, 1000
loop 3
{
WinGetPos, wX, wY, wWidth, wHeight, NeoDarkSaver - Lapis
eX := wX + wWidth
eY := wY + wHeight
ImageSearch, OutX, OutY, wX, wY, eX, eY, *100 C:\mGame\Lapis\image\change.png
if (ErrorLevel = 0)
{
A := OutX + 5
B := OutY + 10
MouseMove %A%, %B%
MouseClick, R
}
else
{
}
}
Send {i}
sleep, 1000
}
else
{
}
}
^x::
Button종료:
{
ExitApp
}
return
GuiClose:
{
ExitApp
}
return
말씀하신 오류는 함수의 재귀가 발생하여 한계치까지 깊어져 발생하는 오류인것 같습니다.
재귀(Recusive)란 말 그대로 자기 자신을 반복적으로 호출함으로 인해서 무한호출상태에 빠지는것을 말합니다.
깊어진다는 말은 자기 자신을 호출하는 횟수가 많아진다는 의미입니다. 즉, 어떤 함수가 자기 자신을 무한정 호출한다는 의미입니다.
이로 인해 위와 같은 오류 메시지가 출력된걸로 보여집니다.
아마 프로그램이 작동하는 초기에는 발생하지 않을것이며, 시간이 흐를수록 호출되는 재귀함수의 횟수가 점점 증가하기 때문에 특정 횟수가 넘어가면 오토핫키에서 그만 호출하라고 오류 메시지를 띄워주는것입니다.
스크립트를 보았을때에는 두 가지 문제로 보여집니다.
1. 각 함수의 return문에서 함수를 호출하는 구조
2. 1번으로 인해 loop내에 sub loop가 계속 발생하여 loop의 깊이(depth)가 계속 깊어지는 문제
개선 방향으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제시해드려봅니다.
1. return에서 호출하는 구조가 아닌 return전에 gosub를 통해 함수를 호출
2. 함수내에 loop 사용을 최대한 안쓸것....
결론적으로 제일 처음 호출하는 메인 함수에서 다른 함수를 호출 하였으면 최대한 빨리 메인 함수로 돌아올수 있게끔 구조를 만드시는게 좋습니다. 쉽게 말하자면 메인 함수에서 다른 함수를 호출하시면 반드시 메인 함수로 다시 돌아가야 합니다. 함수 호출 시 gosub를 사용하시는것을 추천드리며 호출 깊이는 되도록이면 1~2단계로 해보시기 바랍니다.
예들 들자면 FuncA()안에서 FuncB()를 호출하면 깊이는 1단계입니다. FuncB()에서 FuncC()를 호출하면 FuncA() 입장에서는 호출깊이가 2가 됩니다.
FuncA()를 메인함수라고 한다면 아래와 같이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